WPF 프로젝트를 만들면서 처음에 알아두면 좋은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.
1. 프로젝트 생성
1) 새 프로젝트를 만듭니다.
2) 프로젝트 이름 및 경로 등을 설정합니다.
3)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xaml, xaml.cs가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솔루션: WpfApp2
프로젝트: WpfApp2(보통 솔루션 이름과 같음)
Properties : 프로젝트의 속성
참조 :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namespace다
App.config : App의 버전이 기록되어 있다.
App : 프로그램의 진입점이다. StartupUri가 MainWindow.xaml로 되어있다.
xaml, 코드로 이루어져 있다.
MainWindow: 실행되는 메인 프로그램이다.
xaml, 코드로 이루어져 있다.
4) MainWindow
📌XAML
<Window x:Class="WpfApp2.MainWindow"
xmlns="http://schemas.microsoft.com/winfx/2006/xaml/presentation"
xmlns:x="http://schemas.microsoft.com/winfx/2006/xaml"
xmlns:d="http://schemas.microsoft.com/expression/blend/2008"
xmlns:mc="http://schemas.openxmlformats.org/markup-compatibility/2006"
xmlns:local="clr-namespace:WpfApp2"
mc:Ignorable="d"
Title="MainWindow" Height="450" Width="800">
<Grid>
</Grid>
</Window>
<Window>, <Grid> 등은 태그라고 하며 내부에 속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.
x:Class = "클래스" | MainWindow 클래스를 말합니다. |
xmlns = "네임스페이스" | xmlns를 통해 사용할 네임스페이스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. |
mc:Ignorable = "d" | 런타임 Xaml Parser가 "d:"에서 디자인 특성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. |
Title, Height, Width | MainWindow의 속성을 말합니다. |
📌작업 코드
namespace WpfApp2
{
/// <summary>
/// MainWindow.xaml에 대한 상호 작용 논리
/// </summary>
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: Window
{
public MainWindow()
{
InitializeComponent();
}
}
}
기본적으로 생성자가 만들어져 있고 내부에서 InitalizeComponent();가 존재한다.
App으로 프로그램이 진입하여 MainWindow.xaml로 연결되고 MSBuild가 자동으로 x:Class에 정의된 Partial 클래스를 생성하여(MainWindow.g.i.cs) 결국 시작시에 InitialComponent()를 자동생성한다.
📌실행 프로그램
MainWindow.xaml에서 Title, Height, Width의 값으로 메인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Title = "MainWindow", Height = 450, Width = 800
이상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생성되는 파일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
xaml 작성에 익숙해지시면 원하는 형태의 UI를 쉽고 빠르게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.
감사합니다.
'WPF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WPF] - INotifyPropertyChanged를 이용한 Binding 방법 (0) | 2023.01.01 |
---|---|
[WPF] - Border (0) | 2022.12.31 |
[WPF] - Style, ControlTemplate (0) | 2022.12.31 |
[WPF] - ResourceDictionary 사용 (0) | 2022.12.30 |
[WPF] - 시작 (0) | 2022.12.28 |